법구경

깨달은 이

해탈의향기 2012. 9. 4. 11:02

 

 

191. 첫째, 고통(苦)

       둘째, 고통의 원인(集)

       셋째, 고통의 소멸(滅)

       넷째, 고통을 소멸시키는 방법(道)*

 

* '네 가지 진리(사성제)' : '사제' 라 고도 한다.

  '제' 란 '진리'를 말하는 것이며 '성'이란 '제'

  앞에 붙은 수식어이다.  이 '네' 가지 진리' 는

  뷸교의 기본교리다.

 

1)고(苦 : Duhkha)

  인간 상황의 특성은 고뇌와 좌절이다.  이를 단

  적으로 말하면 '고(苦)'가 되는 것이다. '고'란 우

  리가 생의 이 역동적(力動的)인 에너지에 저항하

  여 마야(일시적인 幻影)인 이 고정된 형태

  (사물, 사건, 인간, 사상)들에 집착하려 할 때 생겨

  나는 괴로움, 바로 그것이다.  '고'에는 구체적으

  로 다음의 여덟 가지가 있다.

    ① 탄생의 고통(生苦)

    ② 늙어가는 고통(老苦)

    ③ 병으로 인한 고통(病苦)

    ④ 죽음으로 인한 고통(死苦)

    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질 때 오는 고통(愛別離苦)

    ⑥ 미워하는 사람을 만날 때 오는 고통(怨憎會苦)

    ⑦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는 데서 오는 고통

        (求不得苦)

    ⑧ 욕망의 불길이 너무 거센 데서 오는 고통(五

        陰盛苦).

 

2) 집(集 : Samudaya)

   고뇌와 좌절이라는 이 병의 원인은 '집착', 즉 잘못

   된 소유욕이다.  이를 단적으로 '집(集 : Samutdaya)'

   이라 한다.  현상계는 유동하는 에너지의 흐름으

   로, 끊임없이 흘러가고 있으나 우리의 시각은 고

   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흐름으로서의 현상을

   고정된 시각으로 보려고 할 때, 자기 소유화하려

   고 할 때(集), 거기 자기 소유화할 수 없는 고통이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집착과 자기

   소유욕으로서의 '집'이 있는 한, 우리는 인생에서

   거듭되는 좌절감을 맛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3) 멸(滅 : Nirodha)

   집착과 소유욕이 없는 상태, 즉 '집'이 완전히

   소멸된 상태, 절대 자유의 경지를 말한다.  그것

   은 마치 활활 타오르는 소유욕의 불길이 일시

   에 꺼져버린 상태, 불의 무더위 속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상태와 같은 것이다.  그래서

   '꺼져버렸다'는 의미의 '멸(滅 : Nirodha)'을 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멸'의 경지에는 개별적

   자아라는 잘못된 생각은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대신 모든 생명은 한 덩어리라는 동일 감정이

   지속되게 된다.  이 '멸', 즉 '니르바나(Nirvana,涅

   槃)'는 절대 자유를 뜻한는 '모크사((Moksa, 解脫)'

   와 동의어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모든 지적인

   개념을 넘어선 의식 상태며 그것은 그 이상의

   설명을 거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멸'의

   상태에 이른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본래적인

   마음(佛性 :Buddha-hood)의 현현을 구체적으로 체

   험하는 것이다.

 

4) 도(道 : Marga)

   앞의 '멸'의 상태를 체험하는 방법이다.  그렇다

   면 앞의 상태, 즉 건강한 상태인 '멸' 의 상태에

   이르기 위하여 어떤 치료법을 써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다음의 여덟 가지(八正

   道 : Attangiko Magoo)가 있다.

    ① 정견(正見) : 올바른 견해.

    ② 정사유(正思惟) : 올바른 사유.

    ③ 정어(正語) : 올바른 언어.

    ④ 정업(正業) : 올바른 행위.

    ⑤ 정명(正命) : 올바른 직업, 올바른 생활태도.

    ⑥ 정정진(正精進) : 올바른 노력.

    ⑦ 정념(正念) : 올바른 생각.

    ⑧ 정정(正定) : 올바른 집중력.

 

이 여덟 가지(八正道)에 근거하여 '멸'에 이르기 위

한 방법을 다음의 둘로 묶을 수 있다.

    첫째, 명상수행에 의한 자각 방법(수행)
    둘째, 신앙에 의한 구제 방법(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