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아시는 바와 같이 다원화 시대 아닙니까? 여러가지 문제에
있어서, 민족도 다민족사회, 종교도 다종교사회 아닙니까? 이런 때에
우리는 참 주의해야 됩니다. 지금 기독교신학에서 불교에 대해 열심히
가르칩니다. 제대로 공부한 신부들은 저 사람이 어떻게 불교를 저렇게
많이 아는가 할 정도로 불교를 많이 알고 있어요.
그에 비해서 우리 불교인들은 어떤가. 기독교인이 우리보다 수가 훨
씬 많고 교회 수도 절 수보다 훨씬 많지만, 엄연히 공존해 있으면서도
우리 대부분은 기독교를 잘 모릅니다. 그것은 외도(外道)공부 아닌가,
기껏해야 하늘에 올라가는 법이 아닌가, 지금은 그렇게 소홀히 취급할
때가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분명히 우리 주변에 있는데 어떻게 우리가 그걸 무시할
것입니까? 그리고 성자의 법이라는 것은 절대로 둘이 아닙니다. 예수
가 성자가 아니라면 모르거니와 우리가 성자라 전제할 때는 똑같은 진
리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부처님 가르침같이 하나의 종교체계로는 다 확립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훌륭한 진리의 가르침입니다. 우리가 허심탄회하게 공간복
음서라든가 신학을 공부한 사람은 다 구분이 됩니다. 한 번도 그쪽을
공부하지 않고서 무슨 염치로, 비판하겠습니까?지금은 그런 때가 아닙
니다.
다원화 시대는 참 어려운 시대입니다. 이 어려운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기도 알지만 다른 것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
피 우리나라 정부요인들 중 기독교인이 8할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해요. 그런 사회를 살고 있으면서 그쪽을 몰라서야 되겠습니까?
모든 종교의 가름침이 다 부처님 법에 몽땅 들어 있음을 보시면 부
처님께 거듭 감사와 찬탄을 드리지 않을 수 없게 되실 것입니다. 바이
블에서 어떻게 말하든 간에 부처님 가운데 다 포섭되어 있습니다. 우
리는 부처님 가르침에 대해서 자부심과 자랑을 느껴야 합니다.
기독교에 세밀한 교리체계가 안 서 있다 하더라도 진리가 아니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그도 역시 해탈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영생의 하늘
나라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리가 아니면 2천 년 동안이나 여러
가지 시련과 비판을 이기며 살아올 수가 없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관용심을 가지고 좋은 점을 보
고 같이 대화하고 같이 공존해야 할 시대입니다.
ㅡ 청화스님문도회 엮음 《 마 음 》중에서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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