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희유분 제육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 언설장구 생실신부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이와 같은 말씀
이나 글귀를 듣고 실다운 신심을 낼 수 있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런 말은 하지 말라. 여래가 가신지
(滅度) 二천 五백년(後五百歲) 뒤에도 계를 받아 지니고 복을 닦는자가 있어서
능히 이와 같은 말과 글귀에 신심을 내어 이것을 진실하게 여기리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이나 셋. 넷. 다섯 부처님께
만 착한 마음의 바탕(善根)을 튼튼히 심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천만
부처님의 처소에서 거룩한 마음의 바탕을 튼튼히 한 사람이니, 이 글귀를 듣고 한
생각에 거룩한 믿음 을 내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이 모든 중생들이 이와 같이
한량없는 복덕을 얻는 것을 다 알고 다 보느니라. 왜 그러냐 하면 이 모든 중생들
은 다시는 <나라는 생각> (我相). <남이라는 생각>(人相). <중생이라는 생각>
(衆生相). <오래 산다는생각> (壽者相)이 없으며, 진리라는 생각(法相)도 없고,
그릇된 법이라는 생각(非法相)도 없기 때문이니라. 왜냐하면 이 모든 중생이 만일
마음에 어떤 상을 취하면 곧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오래 산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는 때문이니, 왜냐하면 만일 진리란 생각을
취하여도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생각>. <오래 산다는 생각>
에 걸리게 되며, <그릇된 법> 이란 생각을 취하여도 곧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 <중생이라는 생각>. <오래 산다는 생각> 에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른 진리(正法)를 지키지도 말고 그릇된 법을 지키지도 말 것이니,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이 항상 말씀하시기를, 「너희들 비구는 내가 말한 바 법이
뗏목과 같은 줄을 알라.」 하였으니 진리도 오히려 놓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그릇
된 법이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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