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득무설분 제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제七, 얻을 것도 설할 것도 없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또 여래가 말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제가 아옵기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은 결정된 진리가 있어서
그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시는 것이 아니오며, 또한 결정된
내용이 없는 진리를 여래께서 말씀해 주셨나이다.
왜 그러냐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진리는 취할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진리도 아니고, 진리 아닌 것도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모든 깨달은 현인과 성인은 상대의 세계를
뛰어난 무위(無爲)의 절대법 가운데 차별이 있기 때문이옵니다.』
의법출생분 제팔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제八, 모든 것 진리로 부터 나오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三천대천세계에
가득한 七보를 가지고 널리 보시했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주 많사옵니다. 세존 이시여, 왜냐 하오면 이 복덕은 본체적인 마음의
복덕성(福德性)이 아니기 때문이오니 그러므로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 이 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에 네 글귀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을
위해 말해 주었다면 그 복이 다른 복덕보다 더 뛰어나리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으로
부터 나온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란 곧 불법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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