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와 억새는 오래전부터 가을의 서정을 대변해왔다. 물
론 둘의 이미지는 가을이라는 계절 앞에서 일치한다. 하
지만 생김새는 엄연히 다르다. 구별하기 제일 쉬운 방법
은 물가에 있으면 갈대, 건조한 곳에 살면 억새이다. 습지
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 판가름의 기준인 셈이다. 그 모양
새 역시 대충 살펴봐도 차이가 있다. 갈대는 남성적인, 억
새는 여성적인 풍이 강하다. 따라서 갈대는 좀 거칠게 생
겼고 억새는 좀 깔끔해 보인다.
흔히 '여자의 마음은 갈대' 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그
'갈대' 하는 말을 듣는 사람은 모두가 '변덕스럽다' 는 뜻
으로 알면서도 가녀린 모습으로 바람에 하늘거리는 억새
의 폼새를 함께 연상할 것이다. 말하는 사람도 억새를 염
두에 두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갈대라고 해도 모두 억
새로 알아들으니 뭐라고 부르든지 의사소통에는 아무 문
제가 없다. 하긴 식물학자를 제외하고 모두 애써 구별하
지 않는다. 아니 구별할 필요조차 없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모두 알아서 새겨듣는다. 어차피 언어라고 하는
것은 마음 전달의 방편이기 때문이다.
파스칼(Pascal 1623-1662)은 어릴 때부터 허약하고 심약하
며 또 사색적이었다고 한다. 그의 저서『팡세』에서 '인간
은 덧없이 연약한 한 줄기의 갈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생
각하는 갈대다' 라는 오늘까지 인구에 회자되는 명언을 남
겼다. 이 말도 가만히 새겨보면 자신을 비유한 말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인간은 생가하는 억새이다' 라고 했다면
더 실감났을 것 같다. 실제로 갈대보다는 억새가 훨씬 더
연약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어적으로 '억새'라는 말보다도 '갈대' 라는 말
의 어감이 훨씬 부드럽다. '억새' 하면 곧바로 '억셈' 이라
고 하는 느낌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
기가 필요할 때 무의식중에 억새를 갈대로 바꾸어 부르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긴 이름에서 받는 느낌과 실물의
이미지가 일치하지 않는 것이 어찌 억새와 갈대뿐이랴.
강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름을 갖게 하고 부드럽기 때문
에 강한 이름을 붙이는 것은 서로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또 다른 지혜이기도 하다.
선화禪畵로 유명한 '달마절로도강도達磨折蘆渡江圖' 는 달
마대사가 갈대를 타고 강을 건너가는 그림이다. 차안此岸
에서 피안彼岸으로 넘어가는 순간을 포착하여 일필휘지로
그렸다. 당시에 꽤 깊이 있는 지식과 학문 그리고 종교분
야까지 조예가 있다는 양무제를 만났으나 제대로 '이심전
심以心傳心' 이 되지 않아 가차없이 결별하고 소림굴로 떠난
다. 그런데 선사가 양자강을 건너려니 배가 필요했다. 갈
대를 그것도 한 줄기만 꺾어서 타고 간다. 성인은 상한 갈
대조차 함부로 꺾지 않는 법이다. 어쨌거나 배경은 물가
이다. 그래서 당연히 갈대를 타고 가야 한다. 억새를 타
고 갈 수는 없는 일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갈대와 억새가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억새는 억
새고 갈대는 갈대인 것이다.
그런데 억새이면서 물가에 피는 물억새도 있으니 습지
를 기준으로 애써 구별하려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또 창
녕 사람들은 화왕산의 같은 억새를 두고서 갈대와 억새라
는 말로 번갈아 부른다. 가을에는 갈대 축제를 열고, 이듬
해 정월대보름에는 억새 태우기 행사를 거국적으로 벌인
다. 그 산의 그 억새가 가을에는 갈대로 부리다가 겨울을
넘기면서 이름만 다시 억새로 바뀌는 것이다. 호기심 많
은 사람들은 이런 경우를 절대로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
다. 당연히 입방아를 찧었고 또 말 잘하는 지역민들은 이
에 걸맞는 대꾸 논리를 개발하기 마련이다.
예전에 이 산에 용지龍池 라는 호수가 있었고 그 주변에
갈대가 무성했다는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연못은 말라
갔고, 또 인근 지역까지 억새로 채워졌다는 것이 그 연유
이다. 그래서 갈대와 억새라는 이름이 동시에 이 산중에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천 년 전부터 그 자리를 지킨 관룡
사 용선대 돌부처님께 '저 말 맞아요?' 하고 넌지시 물어
보니 미소로만 답하신다.
이 아름다운 가을, 진짜 구별하려는 마음 자체가 일어
나지 않는, 억새와 갈대가 함께 어우러진 곳이 있다면 그
지역을 찾아가 금풍金風을 온몸으로 느끼고 싶다.
ㅡ 원철스님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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